본문 바로가기

요리

부시맨 브레드 만들기 - 아웃백 부시맨 브레드와 싱크로율 100%

아웃백 스테이크 가면 보통 한 번에서 많게는 세 번까지도 리필해서 먹었던 식전 빵, 이 빵 때문에 아웃백에 간 적도 많습니다. 저처럼 이 빵을 먹기 위해 아웃백 스테이크 간다는 베이킹 유튜버 앙꼬님의 싱크로율 100% 부시맨 브레드 만들기 영상을 참고해 만들어 봅니다. 같이 다니던 딸이 없으니 몇 년 동안 안 가게 돼 가끔 생각났던 이 빵을 이제는 마음껏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곁들여 먹는 버터크림 없이 먹어도 촉촉하며 부드럽고 맛있는 것 물론이고, 버터크림을 발라 먹으면 더 맛나다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지요. 아웃백 스테이크 이 빵 때문에 가는 이웃님들 손~~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 봅니다.

딸과 먹던 추억의 빵


< 재료 >

 

물 1 270g, 메이플 시럽 (꿀) 80g, 드라이이스트 (레드) 3g, 강력분 300g, 통밀가루 100g, 무가당 코코아 가루 8g, 커피가루 3g, 설탕 13g, 소금 8g, 물 2 4g, 무염버터 26g, 옥수수가루 적당량 (생략 가능)

- 원 레시피에는 물 1 280g, 꿀 100g, 드라이이스트(골드) 4g, 물 2 8g 이므로 참고 바랍니다.

 

허니버터 크림 -  무염버터 40g +꿀 10g + 연유(또는 생크림) 10g + 소금 적당량 or 가염버터 50g + 꿀 15g +생크림 25g

 

 


< 부시맨 브레드 만들기 순서 >

 

① 물 1에 메이플 시럽, 드라이이스트를 넣고 주걱으로 가볍게 섞어 줍니다. 댓글에 반죽이 질다는 의견이 많아서 원 레시피보다 물 1를 10g 감량하고, 드라이이스트(골드)가 없어 드라이이스트(레드)로 대체하면서 골드는 단과자나 식빵 등 고당용, 레드는 하드 빵 저당용이라고 해서 참고해 이스트 양과 메이플 시럽 또한 감량합니다. 엄청 시레 고민해서 조절했는데 그냥 해도 될 거 같다는 결론이니 저처럼 드라이이스트(레드)를 가지고 있는 이웃님들 고민 없이 사용하도록 합니다.

물 270g
메이플시럽 80g
드라이이스트 4g

② 강력분, 통밀가루, 코코아 가루, 인스턴트커피가루, 설탕을 넣고 약 4~5분 정도 한 덩어리가 되도록 반죽합니다. 반죽 후 반죽 중앙을 움푹 패게 만들어 물 2, 소금을 넣고 뚜껑을 덮고 약 30분 정도 휴지 합니다. 물 1 양을 감량했는데도 반죽이 질척거려 반죽이 되지 않아 강력분을 추가해 줍니다. 음.. 꿀이 아닌 메이플 시럽을 사용해서가 아닐까 생각되어 다음번에는 꿀을 사용하고,  물 2는 감량하지 않고 물 1을 더 감량해서 만들어 볼 계획이니 아웃백 부시맨 브레드 만들기 계획중인 이웃님들 참고해서 베이킹하도록 합니다.

강력분 300g
토밀가루 100g, 코코아가루 8g, 코피가루 3g
설탕 13g
쉐킷 쉐킷~
한덩이리가 되도록 반죽
너무 질척거려 강력분 추가
소금 8g, 물2 4g 넣고 약 30분 휴지(1)

③ 30분 휴지 한 반죽을 소금이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약 2분 정도 손 반죽한 후 글루텐 체크를 해 보니 반죽을 살살 늘려보면 늘어나긴 하지만 거칠고 금세 구멍이 납니다. 

소금이 느껴지지 않을때까지
글루텐 체크

실온상태 무염 버터를 넣고 약 4~5분 정도 반죽한 다음 뚜껑을 덮고 약 30분 유지합니다.

무염버터 26g
약 4~5분정도 반죽

④ 반죽 위에 덧가루를 뿌린 후 스크래퍼를 이용 볼에서 분리해 글루텐 체크를 해 보니 아까와 다르게 반죽이 얇게 잘 늘어나 꽤 오랫동안 찢어지지 않고 얇은 막 상태가 유지됩니다.

30분 휴지(2)
볼에서 분리
글루텐 체크

반죽을 손바닥을 탁탁 쳐서 납작하게 눌러 준후 반죽의 약 1/3을 접고 가볍게 누르고 반대쪽도 약 1/3을 접어 가볍게 눌러 접기 합니다. 다시 반복하며 중간중간 덧가루를 뿌려 반죽이 팽팽해질 때까지 몇 번 더 접어 줍니다. 베이커리 박스나 스티로폼 등을 덮고 약 30분 휴지 합니다.

접기
약 30분 휴지(3)

한 번 더 똑같은 방법으로 접기하고 약 30분 휴지 합니다.

한번더 접기반복후 휴지(4)

⑤ 반죽에 덧가루를 살짝 뿌리고 스크래퍼를 이용해 반으로 자른 후 약 95~100g 사이로 9등 분해 줍니다. 반죽이 질척해서 손에 잘 들러붙는 편이므로 덧가루를 충분히 뿌려 여러 번 접어 동그랗게 공 굴리기 해 줍니다. 저는 강력분이 똑 떨어져 덧가루 양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합니다.  

약 9등분
공글리기

공 굴리기한 반죽을 큰 통을 덮고 약 15분 휴지 합니다. 저는 귀퉁이 작은 꼬맹이 반죽까지 포함해서 겨우 9개 나옵니다.

약 15분 휴지

⑥ 손바닥으로 반죽을 가볍게 쳐서 납작하게 만든 다음 뒤집어 1/3 정도를 접고 반대쪽 1/3 정도 또 접고 가볍게 눌러 붙여 줍니다. 그다음 반으로 접어 반죽 가장자리를 꼭꼭 꼬집어 고구마 모양으로 만들어 주니 와~ 아웃백 부시맨 브레드와 싱크로율 100%입니다.

성형

데프론 시트 위에 적당한 간격을 두고 나열한 후 큰 통을 덮고 마지막 약 40분~50분 휴지 합니다. 이때 휴지 10분 경과 후에 오븐을 미리 170도로 예열시켜주는 거 잊지 않습니다.

40~50분 마지막 휴지

마지막으로 옥수수가루를 뿌려 줍니다. 맛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으니 생략해도 좋다고 하나 저는 집에 있으니 완벽한 아웃백 부시맨 브레드 만들기를 기대하며 솔솔솔~ 뿌려 줍니다. 미리 예열한 오븐에서 170도 약 15분을 구워 줍니다.

옥수수가루 장식

그냥 먹어도 충분히 맛나지만 더 맛나게 먹을 수 있도록 허니버터 크림 레시피까지 공유해 주신 앙꼬님~ 무한 감사합니다. 이 허니버터 크림은 다른 빵에 발라 먹어도 너무너무 맛있으니 완벽한 아웃백 부시맨 브레드를 맛보고 싶은 이웃님들~ 꼭 만들어 보길 강력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