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여름배추김치 담그기 - 아삭아삭 시원한 여름배추김치 맛있게 담는 법

'엄마~ 익은 김치 말고~, 막 담은 생김치가 마구마구 먹고 싶어요~' 딸에 애교 섞인 부탁에 딸바보 엄마, 바로 여름배추김치 담그기 준비에 돌입합니다. 능숙하지 않은 솜씨지만, 정성 듬뿍 담아 직접 담은 음식 먹이고픈 엄마 마음으로 알타리김치 담그는 법을 참고해 대박이 난 유튜브 채널 '박일만' 속 토종 맛 찬집 사장님 레시피를 참고해 만듭니다. 여름배추김치 맛있게 담는 법, 핵심은 배추 절이기가 가장 충요하니 차근차근 저와 함께 하시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름배추김치 담그기 성공~♥


< 재료 >

 

배추 절이기 - 배추 2,1/2포기, 굵은소금 5컵, 물 4리터

 

배추김치 양념 - 무 3~4cm 두께 2조각, 사과 1개, 양파 1개, 생강 1.5톨 (20g), 마늘 크게 한 줌( 90g), 새우젓 1/2 국대접 (270g), 찹쌀풀 1컵, 육수 1리터, 고춧가루 5컵, 매실액 1큰술, 멸치액젓 1/4컵, 통깨, 쪽파


< 만드는 순서 >

 

① 여름배추김치 담그기 위해 배추 3포기 1망을 사 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명언 중에 명언인 우리네 속담처럼 김치 담기도 전에 배추 1/2포기는 야무지게 쌈을 싸 먹어 배부터 든든하게 채워 줍니다.

배추 꽁지 부분을 잘라 겉잎을 떼내 주고 절반으로 나눠 줍니다. 포기가 큰 배추는 배추 꽁지 부분에 칼집을 내주거나, 다시 반으로 나눠주면 배추 절이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배추 2포기하고 1/2포기 더~
겉잎 떼내고 절반으로 쪼개기
큰 포기는 다시 한번 반으로 나누기

② 여름배추김치 담그기에 가장 중요한 단계, 배추 절이기입니다. 물 4리터에 굵은소금 3컵을 넣고 소금물을 만듭니다.

배추를 소금물에 입수시켜 소금물 맛을 보인 뒤 다시 꺼내 배추 줄기 사이사이에 굵은소금을 뿌려 간이 골고루 들 수 있게 합니다. 배추 줄기에 굵은소금을 뿌릴 때는 배추가 끊어지지 않게 잎사귀 부분이 아닌 줄기 옆쪽으로 손을 넣어서 살살 들어 올려야 한다는 유튜브 채널 '박일만' 속 토종 맛찬 집 사장님의 팁입니다.

물 4L에 천일염 3컵을 풀어 
소금물 준비
배추 입수
배추 출기 사이사이에 굵은 소금 팍팍팍~

줄기 사이사이 소금 뿌린 배추를 켜켜이 담고 소금물을 부어 주고, 그 위에 다시 굵은소금을 덧뿌려주기까지 사용한 굵은소금 양은 총 5컵이니 참고 바랍니다.

소금물 붓고
배추위에 다시 굵은 소금 착착착~

큰 대야에 물을 받아 소금물 밖으로 올라온 배추를 눌러주어 간이 골고루 잘 들게 합니다. 소금물에 절인 후 2시간 후에 위, 아래로 배추를 뒤집어 주기 위해 가 본 주방은 6.25 때 난리는 나리도 아닌 상황입니다. 소금물 양이 대야에 비해 너무 많았는지 싱크대 위로, 주방 바닥으로 흘러넘쳐 물난리가 나 짭짤한 소금물 닦고 닦고 또 닦아내느라 진을 뺐으니 이웃님들 참고해 저 같은 실수하지 않습니다. 이제 배추가 어느 정도 숨이 죽어 소금물에 잠기니, 소금물 양도 줄여주고,  위에 눌러주는 물 무게도 줄여 3~4시간을 더 절여 줍니다. 

무거운 대야로 눌러 주기
2시간후 위,아래 뒤집어 줌
총 5시간 30분후

③ 더운 여름인 점을 감안해 참고한 레시피보다 30분을 줄인 3시간 30분 정도를 더 절여준 후 흐르는 물에 3번을 깨끗이 헹궈 줍니다. 이때 배추에 절여짐 정도를 체크해 너무 간이 강하면 깨끗한 물에 담가서 소금 간을 빼주면 됩니다. 두 번째 여름배추김치 맛있게 담는 법은 물기를 충분히 빼 주는 걸로 저는 하룻밤을 재워 물기를 최대한 빼 줍니다.

흐르는 물에 3번 깨끗이 헹구기
하룻밤 물 빼기


④ 다음날, 배추김치 양념을 준비합니다. 

사과 1개, 무... 냉동실에 남은 무가 160g 있어서 이것만 넣음, 양파 1개, 생강 1.5톨, 마늘 크게 한 줌, 새우젓 270g - 참고한 토종 맛찬 집 사장님이 국대접으로 계량하셔서 비슷한 크기에 국대접으로 계량 후 저울에 재봤으니 참고합니다.

찹쌀풀 1컵, 육수 1리터 - 원레시피에 육수는 바로 갈아서 넣는 재료를 뺀 마른 표고와 멸치, 디포리로만 육수를 내어 사용했는데, 저는 미리 만들어 얼려놓은 멸치 다시마 육수를 사용합니다. 그래도 비리지않고 충분히 맛납니다.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윙~~~ 잘 갈아 줍니다.

사과 1개
무우 160g
양파 1개
마늘 90g, 생강 20g
새우젓 270g
육수 1리터

2020/08/05 - [요리] - 김치용 풀쑤기 - 찹쌀풀, 밀가루 풀 모두 방법은 같아요~

 

김치용 풀쑤기 - 찹쌀풀, 밀가루 풀 모두 방법은 같아요~

김치용 풀쑤기는 배추김치나 알타리김치처럼 국물 없는 김치 담글 때 사용하는 찹쌀가루를 이용한 찹쌀 풀쑤기와 열무물김치, 나박 물김치처럼 국물김치를 담글 때 사용하는 밀가루 풀쑤기로 �

sky206038.tistory.com

2020/04/24 - [요리] - 육수 내는 법 - 멸치 다시마 육수

 

육수 내는 법 - 멸치 다시마 육수

미처 준비를 하지 못한 날이면 머피의 법칙처럼 꼭 필요하게 되는 멸치 다시마 육수입니다. 미리 우려 놓은 게 없을 때는 간편하게 티백으로 나온 것을 이용하기도 하고, 바로 간단하게 우려서 �

sky206038.tistory.com

⑤ 믹서기에 곱게 간 김치 양념에 고춧가루 4컵, 매실액 1큰술, 멸치액젓 1/4컵, 통깨 내 맘 내키는 대로 넉넉히 넣고 30분 이상 1시간 정도 숙성시켜 양념 색깔이 고와지도록 기다립니다. 기다림 또한 중요한 양념이니 꼭 지켜 줍니다.

고춧가루 4컵
멸치액젓 1/4컵
매실액 1큰술
통깨 팍팍팍~~~!!

고춧가루가 불면 묽은 농도가 조금 뻑뻑해질 거라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상합니다.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원 레시피와 다른 것은 무 양이 줄어든 거밖에 없어 더 뻑뻑해야 맞다 싶습니다. 이웃님들께만 살짝 고백하자면, 사실은... 냉장고에 생홍고추가 많이 있어 넣어주면 더더더 맛있을거라는 판단에 아무도 몰래 슬쩍~ 넣었음을 고백.. 합니다. 다시 여름배추김치 맛있게 담는 법 영상을 돌려보며 공부한 결과 배추김치에는 생고추를 넣어주면 양념이 벗겨져 마른 고춧가루를 사용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됩니다. 오늘도 이런 실수를 통해 또 한 가지 배우게 됨에 만족하는 걸로 하고 고춧가루 한 컵을 더 넣어 농도를 맞춰 봅니다.

고춧가루 1컵 추가

마지막으로 쪽파 송송 썰어 넣어주면 여름배추김치 담그기 양념준비 끝입니다.

쪽파 취향껏~

⑥ 물기가 쏙 빠진 배추에 꽁지부분를 잘라 냅니다. 배추 절이기 전 손질할 때 꽁지를 잘라내면 절이고 헹구는 과정에서 배춧잎이 떨어질 수 있으니 이렇게 물기 빼기까지 끝난 상태에서 잘라냅니다.

배추 꽁지 제거

⑦ 대망의 마지막 단계, 바로바로 배추에 양념 발라주기입니다.

배추 뒷면부터 양념을 대충대충 슬쩍슬쩍 발라준 다음, 앞면은 아주 꼼꼼하게, 양념을 충분히 발라주면 여름배추김치 담그기, 완성입니다.

배추 뒷면부터 대충대충 바르고
앞면은 꼼꼼히, 충분히 바르기

딸에게 더 맛있는 배추김치를 먹이고 싶어 욕심을 부리다 시행착오가 있긴 했지만, 충분히 맛있다며 남의 편에 엄지 척~을 받은 레시피입니다. 딸에게도 엄지 척~을 받는다면 행복해 기절~할 준비 중인 딸바보입니다.

아삭아삭한 생김치맛을 오래 즐기고 싶은 저는 따로 실온에서 숙성시키지 않고 바로 냉장고에 보관하고, 배추 크기가 크지 않아 1/3정도가 남은 김치 양념은 다음 김치 담그기에 사용하기 위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남은 양념은 냉동실로 go go~

막 담은 생김치에 밥 한 그릇 뚝딱하며, 내일은 돼지고기를 사다 수육으로든, 통삼겹 바비큐로든 만들어 함께 먹자는 내 말에 '어쩜 나랑 똑같은 생각을 했네~' 하는 남의 편이 오늘은 조금, 아주 조금 귀여워 보입니다.

돼지고기가 땡긴다~ 마구마구 땡긴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