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케이크 만들기 - 녹차 케이크

오늘 생일인 친구를 위해 어제부터 준비했던 가토 쇼콜라 & 녹차 크림, 녹차 케이크입니다.

처음 구워본 가토 쇼콜라와 녹차 크림인지라 엄청 긴장하고, 엄청 기대합니다. 실수를 줄이기 위해 하루는 가토 쇼콜라를 굽고, 하루는 녹차 크림을 만들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잘 만들어져 완전 대만족 합니다.

그동안 지켜본 친구는 달콤한 디저트를 좋아하는 친구입니다. 달달 구리~ 케이크 만드는 건 좋아하는데 먹는 건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저는 사실 이 케이크는 그 친구보다 제가 더 먹어 보고 싶어 만들었음을 뜬금없이 고백합니다.

달콤 쌉싸름한 녹차 크림을 한 입 맛 본 순간 바로 제 인생 케이크로 등극합니다. 몇 년 전 당근케이크가 유행할 당시 정말 열심히 만들어 먹고, 열심히 선물했습니다. 당근케이크에 이어 이 번에도 그렇게 될 거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듭니다.

한 입 먹고 금방 질리는 달달한 케이크가 별로인 이웃님들이 좋아할 만한 녹차 케이크 만들기입니다.

 

어른을 위한 케이크


< 재료 >

 

가토 쇼콜라 - 다크커버춰 200g, 버터 90g, 생크림 60g, 노른자 120g, 코코아 파우더 40g, 옥수수 전분 27g, 흰자 210g, 흰 설탕 90g

- 18cm 케이크 틀 분량입니다. 옥수수 전분은 박력분으로 대체 가능하며, 160도 오븐에서 40분 굽는 레시피인데, 저는 170도에서 50분 굽습니다.

 

녹차 크림 - 마스카포네 180g, 흰 설탕 30g, 생크림 180g, 녹차 파우더 30g

- 원래 레시피는 마스카포네 120g, 흰 설탕 20g, 생크림 120g, 녹차 파우더 20g인데, 저는 녹차크림 양이 부족해 1/2 분량을 추가해 만드었으니 참고합니다.


< 만드는 순서 >

 

① 18cm 케이크 틀에 맞춰 종이 포일을 깔아 줍니다. 이때 오븐을 예열시킵니다. 저희 집은 LG 광파오븐레인지로 온도를 180도 30~40분 충분히 예열시킵니다.

케잌틀에 종이호일 깔아 준비

② 중탕에서 다크 커버춰 200g, 버터 90g을 녹여 준 다음 생크림 60g 넣고, 노른자 120g도 넣어 잘 섞어 줍니다. 계란은 30분 전에 미리 실온에 꺼내 두어 차갑지 않게 합니다. 계란 8개 분량에 노른자가 120g에 정확하게 맞습니다. 시작부터 느낌이 좋습니다.

다크 커버춰 200g 
중탕에서 녹이기
버터 90g도
중탕에서 녹이기
생크림 60g 섞고
계란 노른자 120g
계란 총 8개 사용
섞어주기
빛깔 굳~

③ 이대로 먹어도 맛있을 거 같은 비주얼이 장난 아닙니다. 코코아 파우더 40g, 옥수수 전분 27g을 채 쳐 놓습니다.

코코아파우더 40g + 옥수수전분 27g 체치기

④ 이제 녹차 케이크 만들기에 최대 난코스, 머랭 만들기입니다. 긴장합니다.

흰자 210g을 휘핑해주다가 거품이 맥주 거품처럼 올라올 때 설탕 90g에 1/3을 넣습니다. 계속 휘핑해 주며 휘핑기 주변으로 산이 생기기 시작하면 두 번째 설탕을 넣습니다. 마지막 설탕은 휘핑기를 따라 자국이 생기면 넣어주고 머랭이 단단해지게 만들어 줍니다. 긴장한 탓에 실수를 합니다. 흰자를 계량하지 않고 노른자만 계량한 채 계란 8개 분량에 흰자를 사용해 머랭을 만듭니다. 아무렇지 않은 척, 척만 합니다.

계란 흰자 210g 휘핑 시작
설탕 90g 을
총 세번에 
나눠 넣고
휘핑하기

⑤ 베이킹 유튜버 자도르님의 세세한 설명으로 긴장했던 머랭 만들기 제법 잘 만들어집니다.

체친 코코아 파우더와 옥수수 전분을 초코 반죽에 섞어 준 후, 머랭 절반에 넣고 머랭이 꺼지지 않게 주의하면 잘 섞어 줍니다. 믹싱볼에 돌려가며, 주걱으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걷어 올리듯 섞어 줍니다. 어느 정도 섞어지면 나머지 머랭을 넣고 섞어 줍니다.

체친 가루 
반죽에 섞기
흰자머랭을 
두번에 나눠
반죽과 섞기

⑥ 오~호 비주얼이 꽤 괜찮습니다. 기대감 상승합니다.

종이 포일을 깐 케이크 틀에 반죽을 붓고, 바닥에 탕 내리쳐 기포를 정리합니다. 오븐 틀에 케이크 틀을 올려준 후 물을 붓습니다. 180도에서 30~40분 예열해준 오븐에서 170도 40분, 중탕으로 굽습니다.

케잌틀에 담기
중탕으로
170도에서 40분

⑦ 170도 40분을 구워 나온 가토 쇼콜라 자태에 홀딱 반합니다. 꼬지로 테스트해보니 아직 덜 익었습니다.
170도에서 10분 더 익히니 초콜릿 케이크다운 진한 색이 나오면서 꼬지 테스트도 가뿐히 통과합니다. 선명한 꼬지 테스트 자국이 민망합니다. 이렇게 구운 가토 쇼콜라 냉장고에서 3시간 이상 휴지 합니다. 저는 하룻밤 충분히 재웁니다.

170도에서 10분 더
냉장고에서 하룻밤 휴지
푹 꺼져도 이쁘구나~


다음 날, 경건한 맘으로 녹차 크림을 준비합니다.

 

차갑게 온도를 유지해야 크림이 잘 만들어진다는 베이킹 유튜버 자도르님의 꿀팁에 아이스팩을 준비합니다.

마스카포네 120g을 살짝 풀고, 설탕 20g을 넣어 섞어 준 후, 생크림 120g 넣고 또 살짝 섞고 녹차 가루 20g을 넣어 준 후 본격 휘핑을 합니다. 오래 할 것도 없이 금세 끝납니다.

녹차 크림은 차갑게
마스카포네 20g 
설탕 20g
생크림 120g
녹차가루 20g
꾸덕한 녹차크림

참고한 vanvancake 님의 영상 속 녹차크림보다 더 꾸덕한 크림이 나왔습니다. 그래서인지 양이 모자라 다급히 녹차크림 레시피에 절반 분량을 더 만들어 추가합니다. 

가토쇼콜라 & 녹차 크림

제가 만들어 놓고 감탄한 녹차 케이크 만들기, 정말 봐도 봐도 질리지 않는 자태입니다. 선물 받는 친구가 행복할까요? 선물을 하는 제가 더 행복할까요?

녹차 케이크
완성
완전 대만족
녹차가루와 슈가파우더로 장식

친구야~ 생일 축하해~ 어제 그리고 오늘 너에 생일 준비하면서 설레고 행복했던 내 마음까지 더해져 이 녹차 케이크만큼 달콤한 생일 되기를 바래. 이 케이크에 주인인 친구에게 미리 생일 축하 인사를 전합니다.